자폐 범주성 장애 CAT 소개

Home > 장애 영역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과
성인으로의 전환을 돕는 전환교육을 위한 비영리 기관입니다.

 
자폐 범주성 장애(ASDs – Autism Spectrum Disorder)란?

자폐 범주성 장애(ASDs)는 뇌의 문제를 통해서 나타나며 발달장애의 한 종류다. 아직 과학자들도 정확하게 자폐 범주성 장애의 원인을 모르고 있다. 자폐 범주성 장애(ASDs)는 개인의 기능정도에 경도에서 중증도까지의 다양한 정도의 영향을 준다. 경도의 경우에는 외형적으로 보여지는 면으로 장애를 가진 사람이나 장애를 가지지 않은 사람을 구분할 수는 없고 대화를 시작하면서 언어행동과 인지하는 방법등에서 자폐 범주성 장애(ASDs)를 가진 사람과 다른 사람들과의 차이를 알 수 있다. 학습의 정도도 자폐 범주성 장애는 매우 다양하며 영재에서 중증 지적장애로 나타나기도 한다. 자폐(Autistic Disorder)는 자폐 범주성 장애(ASDs)중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진 유형이다. 그 밖의 다른 장애들로는 비전형성 전반적 발달장애 (PDD-NOS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Not Otherwise Specified), 아스퍼거 증후군 (Asperger Syndrome), 레트장애(Rett’s Disorder)등이 있다.

자폐 범주성 장애(ASDs – Autism Spectrum Disorder)의 특성은?

자폐 범주성 장애(ASDs)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사회성, 감성, 대화법에 어려움이 가장 대표적이다. 그들은 뚜렷한 반복적인 행동들을 보이기도 하며 그들의 일상적인 행동 패턴들을 바꾸는 것을 원치 않는다. 또 많은 자폐 범주성 장애(ASDs)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학습, 집중, 그리고 어떤 것에 반응하는 것에 있어서 독특한 패턴을 보인다. 자폐 범주성 장애(ASDs)는 유아기때부터 나타나며 그리고 평생을 지속된다.

자폐 범주성 장애(ASDs)를 가진 아이들과 어른들의 특성은:

역활 놀이를 하지않는다. 예를 들어 인형에게 음식 먹이는 놀이를 하지않는다.
주변에 관심있는 사물을 손가락으로 가리키지 않는다. 예를 들어, 하늘 위로 비행기가 날아가도 관심이 없다.
다른 사람이 손가락으로 물건을 가리켜도 쳐다 보지 않는다.
인간관계의 문제가 있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을 전혀 두지 않는다.
눈을 맞추는 것을 기피하거나 혼자 있기를 좋아한다.
다른 사람의 기분을 이해하는 못하고 자신의 감정은 직접적으로 표현을 한다.
손을 잡거나 껴안는 것을 좋아하지 않거나 아니면 자신이 원할 때만 껴안는다.
다른 사람이 말을 걸 때는 잘 알지 못하는 행동을 보이거나 다른 소리로 반응을 하기도 한다.
사람들에게 관심을 보이지만 이야기하고 놀며 관계맺는 방법을 잘 모른다.
반복적인 단어 또는 말을 하며, 다른 사람의 말을 모방해 의미없는 반향어를 한다.
그들이 필요한 것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같은 행동을 반복적으로 한다.
일상적인 순서들이 바뀌었을 때 받아들이기 힘들어 한다.
냄새 나는 것, 맛 보는 것, 보이는 것, 느끼는 것, 소리 들리는 것에 일반적으로 반응하지 않을 때가 있다.
한번 사용했던 기술들을 잃어버리기도 한다. 예를들면 사용하지 말라는 단어를 계속 사용하기도 한다 .

만일 내 아이가 자폐 범주성 장애(ASDs – Autism Spectrum Disorder)가 있다고 생각되면?

먼저 아이의 의사나 간호사에게 알리고 그들이 자폐 범주성 장애(ASDs)를 의심하면 전문의를 만나야 한다. 아동심리학자나 발달전문 소아과 의사를 만나거나, 3살 미만의 아동일 경우는 리저널센터(Regional Center)의 담당자, 그리고 3살 이상일 경우는 공립학교에 도움을 요청 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기관에서 얻을 수 있다.

National Information Center for Children and Youth with Disabilities (NICHCY)
www.nichcy.org
1-800-695-0285

The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
www.cdc.gov/ncbddd/dd/aic/resource
지금 현재 자폐 범주성 장애(ASDs)와 관련한 주된 치료법 연구는 집중적으로 짜임새 있게 가르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행동중재(Behavioral Intervention)라고 하고 자격증을 소지한 전문인에 의해 사용되어야 한다. 행동중재법은 최대한 조기에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